"아는 것이 힘 이다."라는 고전의 말이 있습니다. 바쁜 현대 사회속 에 또 많은 정보들 속에, 쏟아지는 정책들 속에 나에게 잘 맞는 정보를 잘 찾으면 좋겠습니다.
알면 이득 모르면 손해
청년주택드림대출
나에게 해당될까??
청년주택드림대출 에 관심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라 확신합니다.
우리가 집을 살 때는 대부분 대출을 받아서 집을 삽니다.
그래서 집을 살 때 대출을 알아보며 현재 나의 상황에 유리한 것이 무엇일까?라는 부분을 염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집을 산다는 것은 작은 물건을 사는 것과는 다르고 큰 금액이 오고가는 일이니, 꼼꼼히 따져 보아서 어떤 대출이 나에게 유리할까? 정보를 찾아보고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 국토부 장관이 발표한 새로운 정책이 있습니다.
청년내집마련123 이라는 이름으로 정책을 발표하였는데요 이 정책을 활용할 수 있는 분이 계시다면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청년 내 집마련 123 정책 중 오늘은 대출 부분입니다.
"청년주택드림대출"입니다.
*분양가에 80% 한도 내에서 2%대 금리로 대출*
현재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평균적 신용도, 그리고 평균연봉이라면 5.3%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현재 기준 금리는 3.5%입니다.
그런데 청년드림대출은 2% 대의 금리로 대출을 해준다니 굉장히 파격적인 대출인 것 같습니다.
이 정책은 현재 출생률이 0.78명이라는 저출산율을 우려하여 정부에서 청년들에게 주택을 보급하겠다는 취지로 출시한 굉장히 획기적으로 내놓은 대출입니다.
물론 소득/ 만기별로 차등은 있겠지만, 최저 2.2% 늦은 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최장 40년 동안 구입자금을 지원해 줍니다. 또한 추가로 결혼이나 출산, 다자녀 혜택을 통해 부여한다는 내용입니다.
1. 청년 주택드림 대출 지원 내용
한도: 분양가 80%
금리: 최저 2.2%(소득, 만기별 차등), LTV 80%, (차등 조건은 아직 명시되지 않음 )
상환기간: 최장 40년
우대금리: 결혼 시 0.1%, 첫 출산 시 0.5%, 추가출산 시 1명당 0.2% (하한선 1.5%까지)
2. 신청대상
기본: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청약 당첨자
나이: 만 20세~39세까지(청약당첨된 나이기준) 무주택자
3. 지원대상
* 만 39세 이하의 무주택자로써 미혼인 경우 7,000만 원, 기혼인 경우 부부합산 소득 1억 원 이하
* 6억 원 이하의 분양가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 해당
*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1년 이상 가입한 뒤 1천만 원 이상의 납입실적이 있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 중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자만 가능. 분양 당첨 시 분양가의 80% 대출가능!!
* 출시일: 2025년
청년 주택드림대출을 받으려면 지원내용, 신청대상, 지원대상을 꼼꼼히 체크하신 후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후 청약에 당첨되었을 때 청년주택드림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렇게 지원내용, 신청대상, 지원대상을 살펴보다 보니 "청년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여기서 저는 탈락된 듯합니다. ㅜㅜ
저 조건부터 먼저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네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관하여는 다음 편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대략적으로 꼭 집을 사지 않으시더라도!!! 활용방법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활용하기
첫 번째
청약통장을 가입해 두고 있으면 -> 주택드림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청약통장의 저축 금리도 4.5%입니다. 꼭 집을 살 사람이 아니라도 높은 금리로 청약저축을 들어 두면 저축금리가 높으니 좋습니다!!
한도도 월 50만 원-> 100만 원까지 상향됩니다.
1년에 1200만 원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이자는 연 54만 원 될 것 같습니다. 이 정도 되는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청약저축통장입니다.
높은 저축 금리로 저축하고 -> 청약을 하고 그 분양가의 80% , 금리는 2% 대로 받을 수 있겠죠.
해당이 되시는 분은 활용하기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기존에는 청약통장 같은 경우는 세대주만 가능했는데 이번에는 세대원도 가능한 것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세대원일지라도 부모님 밑에 있을지라도 청약통장을 가입해 두었다가 청약을 받아 대출을 받으면 낮은 이자로 받으면서
세대 출가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다시 청년주택드림대출로 돌아와서..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을 1년 이상 가입한 뒤 1천만 원 이상의 납입 실적이 있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금리 수준은 소득과 상환기간에 따라 차등으로 적용되니 신청자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말도 있으니 2025년 출시 때 꼼꼼히 다시 따져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이 대출이 얼마나 유리한 부분이 있는지 한번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집 살 때 다른 대출과 비교하여 나에게 얼마나 이득??
자기 자본 20%를 모은 뒤 현재 1 금융권 주택담보대출 절반도 안 되는 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청년 주택드림 대출로 6억 원 주택을 20면 만기로 구입했을 경우 연간 420만 원 총 8400만 원 상환비용감소 됩니다.
또한 최저 우대금리시(우대금리: 결혼 시 0.1%, 첫 출산 시 0.5%, 추가출산 시 1명당 0.2% (하한선 1.5%까지))적용 시
연간 830만 원 총 1억 66000만 원 상환비용감소 됩니다.
출산율이 떨어지고 청년들이 주거불안정으로 결혼, 출산을 안 하고 있으니 결혼도 하고 출산도 할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해 정부에서 주택가격에 80%까지 대출을 해주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조건이 딱 맞는 분들이 있다면 이 정책을 이용하시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입니다. 해당하시는 분들은 2025년도에 출시되니 기억해 주셨다가 청년드림대출을 이용하여 내 집 마련을 하면 좀 저렴한 이율로 내집 마련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때 활용을 하면 됩니다. 아마도 2%의 금리대를 다시 보기는 어려울 수 있으니 잘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는 이 대출을 이용해 주택을 구입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저축 이율이 4.5% 로 저축은 저축대로 하면서 또한 부동산 공부를 꾸준히 하고 꼭 청약이 아니더라도 구축 아파트라도 살 수 있다면 사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건축비 상승에 따라 분양가가 예전처럼 저렴하게 나올 것인가?
서울에 10억 이하의 아파트 청약물건이 있을까?
또 그때의 주택 분위기도 보고 주택가격이 살아날까? 계속 떨어질까? 체크를 해야 합니다.
아니면 아직 인프라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분양을 받는다? 공공청약은 민간 청약보다 저렴하게 나올 테지만 경쟁률이 높을 가능성이 있다. 등등 2025년도 당시 부동산 상황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이정책에 대해 6억 원 이하 주택으론 갈 데가 없습니다. 6억 이하 아파트는 직장이라 너무 먼데요?
금리를 3%까지 올리더라도 최소 9억 원 이하 대상 주택으로 확대해 달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케이스 바이 케이스니 이런 정부 정책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청년들에게 대한 지원이 점점 많아지고 있고, 내 집 마련을 고민 중인 청년들, 신혼부부들 , 그리고 전월세를 내고 있는 청년 분들에게 만일 조건이 맞는 다면 청년주택드림대출은 좋은 소식인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우리가 다양한 정책들을 유심히 살펴보시고 내가 조건이 맞는 다면 무조건 신청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관하여는 다음 편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알아보기(ft 청년내집마련123 총정리)
청년 내집마련123 주거지원 정책이 발표되었습니다. 청년 내집마련 123 이란, 청년층에게 자산형성과 내집마련을 위해 1단계-> 2단계-> 3단계 내집마련 혜택을 국토부에서 청년들을 위한 주거지원
louiheelifestory.tistory.com
'부동산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알아보기(ft 청년내집마련123 총정리) (2) | 2023.12.26 |
---|